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 휴진

  • 평일 08:00~18:00
  • 토요일 08:00~12:30
  • 점심시간 12:30~13:40

소화기내과

홈으로_내과질환_소화기내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4 2 - 6 3 7 - 3 4 3 5

대장암

대장 및 직장암은 구미 각국에서 전체 발생 암의 15%를 차지하며 암 사망 원인 중 세 번째로 큰 보건문제로 대두되는 질병입니다. 동양권에서는 위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식생활의 서구화, 불규칙한 식사습관,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최근 대장 및 직장암의 발생빈도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2대장암의 원인

최근 늘고 있는 고지방식과 육식, 가공 및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는 대장 내에서 변을 형성시키고 변 내의 적절한 수분함량을 유지함으로써 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 필수적인 섬유소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는 대장점막이 발암물질에 오랫동안 노출되도록 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대장암 환자의 약 5∼15% 정도는 유전전 요인이 작용하기도 합니다. 직계가족 중에서 2대에 걸쳐 3명 이상 대장암 환자가 있으면 일반인보다 2∼4배 발병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인은 발병연령이 서구보다 약 10세 정도 빠르며 대부분 정상점막, 대장용종, 대장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대장암으로 발전되기 까지는 약 10∼15년 정도 걸립니다.

대장암의 조기검진

대장암은 대개가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것으로, 대장직장암 조기검진 권고안에 따르면 50세 이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대장내시경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약 용종 등이 발견되어 제거한 경우에는 매 1년마다 다시 내시경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엔 40세 이후에 반드시 검진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물론 변비와 설사 등의 배변습관의 변화, 혈변, 이유 없는 빈혈, 복부 종괴의 촉지, 몸무게 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나이에 관계없이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을 필요로 합니다.

대장암의 예방

대장암은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고른 식생활과 용종의 제거로 대장암은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의 발생률이 높은 위험집단은 주기적인 검사 및 적절한 조치를 통해 암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