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 휴진

  • 평일 08:00~18:00
  • 토요일 08:00~12:30
  • 점심시간 12:30~13:40

호흡기내과

홈으로_내과질환_호흡기내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4 2 - 6 3 7 - 3 4 3 5

기침



기침은 우리 몸을 지켜주는 중요한 방어기전으로, 외부물질이 몸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밖으로 배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원인으로 생기는 기침이 3주 이상 계속된다면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계속되는 기침은 감기, 기관지 천식, 결핵, 폐렴, 폐암 등 많은 호흡기 질환의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기침이 있으면 진단 필요

가래의 동반 유무에 따른 기침과 3주를 전후로 만성과 급성 기침으로 구분합니다. 기침의 정도나 형태도 매우 다양하여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의 발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야간에만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기침 소리도 보통 콜록콜록하는 소리에서부터 개가 짓는 듯한 컹컹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침이 심하면 심한 가슴통증과 목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침의 양상 중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1. 원인 모를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될 때
  2. 평소와는 다른 이상한 기침 소리가 나거나 기침의 양상이 달라질 때
  3.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침의 양상이 달라진다고 느낄 때
  4. 기침 중 심한 호흡 곤란을 느낄 때
  5. 기침과 함께 고열이나 심한 가래가 동반될 때
  6. 감기나 독감 후에 다른 증상은 모두 호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침만 지속될 때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적절한 조치가 필요

기침은 정상적인 호흡기 방어 기전인 생리적 현상이기 때문에 기침을 예방하기 보다는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그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만성 호흡기질환의 위험자극 요인인 흡연, 먼지, 유해성 기도자극물질 등을 금연과 철저한 환경관리로 기침을 줄이고 악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도를 덮고 있는 점막 세포 들이 건조해질 경우 기침이 유발되기 때문에, 평소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은 물론, 항상 적절한 실내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기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