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4 2 - 6 3 7 - 3 4 3 5

부종

피곤하면 몸이 붓는다는 표현을 자주 듣게 됩니다. 부종이란 흔히 몸이 붓는 것을 뜻합니다. 의학적으로는 수분과부하에 의해 체내에 수분이 많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1주이내에 평소 체중보다 2kg이상 증가 시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체중의 변화는 심하지 않다 하더라도 얼굴, 손, 발, 무릎아래 부위에 국소적으로 붓기도 합니다.

부종은 왜 발생할까?

부종의 원인으로는 신장질환, 심장질환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갑상선 및 부신피질 호르몬 이상, 약물 작용, 피부 알레지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종의 정도가 심해지면 폐부종, 복수 및 간이 커지기도 합니다.

부종의 원인
신장 질환 급성 사구체신염, 신증후군, 급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 임신중독(자간증 또는 전자간증)
심장 질환 울혈성 심부전, 심장 비대, 빈혈 일부 고혈압 약제의 부작용
소화기 계통 질환 간경화 또는 알부민 합성 장애, 알부민 소실 염증성 대장질환, 흡수장애
내분비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혹은 항진증, 염류 코르티코이드 과잉, 여성호르몬, 쿠싱 증후군심한 영양 결핍
알레르기,류마티스 질환 혈관부종, 혈관염 혈관 질환
임파계 질환 상대 정맥 혹은 하대정맥 폐쇄, 수술 또는 외상으로 인한 임파계통 손상
질병과 무관한 원인 약물, 고염분 식사, 한약 등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섭취, 임신 중 또는 생리 직전에 발생하는 부종 특발성 부종

특히, 정상인에서도 질병과 무관하게 가벼운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혹시 감기약이나 진통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는 않는지, 한약이나 성분 미상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는 않는지 등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부종을 잘 일으키는 약제들은 일부 우울증 약물들, 일부 고혈압 약물들, 여성 호르몬 치료, 진통소염제 계통 약제 들입니다. 또한,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 부을 수 있으며, 직업적으로 낮 동안 오래 서서 일하는 경우는 밤에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2부종 치료는 어떻게?

부종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염분 섭취를 줄이고 하루 중 수시간 동안 누운 자세로 휴식하며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탄력스타킹을 신는 것과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심리적인 스트레스의 가중이 무절제한 생활을 초래하기 때문에 부종을 가진 사람은 육체적인 안정만큼이나 정신적인 안정이 필수적입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주의사항

부종의 예방 및 치료 후 재발방지를 위해 생활상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다른 증상 없이 다만 몸이 자주 부을 때는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몸이 갑자기 붓기 시작하면 어떤 질환이 반드시 있다는 적신호이므로 아무 약이나 먹지 말아야 합니다.
  3. 정확한 진단없이 이뇨제를 복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