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 휴진

  • 평일 08:00~18:00
  • 토요일 08:00~12:30
  • 점심시간 12:30~13:40

칼럼/강좌


건강칼럼

홈으로_칼럼/강좌_건강칼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4 2 - 6 3 7 - 3 4 3 5

제목

장시간 앉아서 TV 시청, 조기 대장암 발병률 높여

장시간 앉아서 tv를 시청할 경우 50세 이전에 대장암 발병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tv 시청 중인 성인

미국 워싱턴 주립대 의과대학 연구팀은 1976년에 시작된 건강 연구 중 “여성의 주요 만성 질환의 위험 요인”에 대한 보건 연구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들은 89,278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암 진단 여부와 생활습관 등을 22년간 추적 조사했고, 총 118명이 젊은 나이에 대장암으로 진단받았다.

연구팀은 ‘앉아서 tv를 시청한 시간’과 ‘대장암 발병’과의 인과관계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매일 2시간 이상 앉아서 tv를 시청한 참가자들의 조기 대장암 발병위험이 70%가 더 높았다. 매일 1시간 이상 시청한 경우에도 이 같은 위험이 12%가 증가했다.

이는 대장암 발병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체질량지수(bmi), 운동, 식단, 흡연 여부, 가족력 등을 모두 고려한 결과다.

연구팀은 “장시간 앉아 있으면 암 유발인자인 2차 담즙산이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포도당 대사 손상과 비타민 d 결핍을 유발하여 대장암 발생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하며 “결과적으로 앉아서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조기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어, 평소 활동적인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의 대상자가 여성만을 포함했고, 컴퓨터 및 스마트폰과 같이 장시간 앉아 있는 다른 행위는 조사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음을 연구팀은 인정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국립암연구소 저널 캔서 스펙트럼(jnci cancer spectrum)에 게재되었으며 medical news today에 실렸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