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 : 휴진

  • 평일 08:00~18:00
  • 토요일 08:00~12:30
  • 점심시간 12:30~13:40

순환기내과

홈으로_내과질환_순환기내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4 2 - 6 3 7 - 3 4 3 5

심부전증


심장은 몸에서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자동으로 조절되며 평생토록 분당 평균 60~70회를 뛰는 특수한 근육으로 만들어진 강력한 펌프입니다.

이러한 심장에 어떤 이유에서든 이상이 생기면 (심장 허혈, 감염, 부정맥 등) 심장의 펌프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고, 우리 몸의 여러 곳에서 필요로 하는 피를 제때 보낼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이로 인해 각 기관의 기능 이상 및 전신 쇠약, 산소공급의 부족, 대사 이상 등이 오게 되는데, 이런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심부전 원인은 75%가 관상동맥질환에 의해 발생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부전이 초래할 수 있는데, 심부전 원인의 75% 이상은 관상동맥 (심장 혈관) 질환으로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리고 심장 근육 질환(예로 심근병증, 바이러스 감염 등의 심근염 등), 고혈압, 판막 질환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 밖에도 장기간의 빠른 맥박(빈맥),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됩니다.

심부전시 나타나는 증상으로 호흡곤란, 부종, 기침, 피로 등이 나타나

심부전시 나타나는 증상으로 호흡곤란, 부종, 기침, 피로 등이 나타나
호흡 곤란 호흡 곤란은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하지 않으면 운동을 할 때에만 숨이 차지만 심부전이 진행되면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차고 밤에 숨이 차서 누워서 잠을 잘 수 없으며 앉아서 밤을 새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종 발, 발목, 다리에 주로 나타나며 때때로 복부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것은 심부전 환자에서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기침 기침이 계속되며 점액질이 많거나 분홍빛의 가래가 나오고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피곤 및 쇠약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근육과 다른 조직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하여 피로함을 느끼고 쇠약해집니다.
기타 소화장애, 야뇨, 핍뇨, 불안, 식욕 감퇴, 기억 상실 등이 있습니다.

심부전은 점차 악화되어 사망에 이르러

심부전은 일단 발생하면 심근의 손상이 상당하여 대부분의 환자는 시간을 두고 점차 진행해서 결국은 사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고 심장 기능만 저하된 경우 일 년 사망률이 5% 정도이나 중등도 심부전인 경우는 20~30%, 심한 심부전의 경우는 일년 사망률이 30~80%로 암보다 심각한 질환입니다.

심부전 치료


1 혈압조절
혈관확장제를 이용하여 혈압을 낮추어주면 심장이 적은 힘으로도 혈액을 짜낼 수 있기 때문에 심부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심근 수축력 강화
심근 자체의 수축력을 증가시켜주는 약을 써서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심부전 증상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3 혈액양 조절
저염식을 하며 이뇨제, 정맥혈관확장제 사용을 통해서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의 양을 줄여줍니다.
위에서 열거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상태가 호전이 없고 6개월에서 1년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심장이식수술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심부전 환자 생활수칙

심부전 환자 생활수칙
음료 제한 음료수의 양을 제한하고 땀이 나면 속옷을 자주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 감기에 걸린 사람과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추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부종 관리 서서 일하는 직업인 경우 다리 부종이 악화되기 쉬우므로 가능하면 작업 환경을 바꾸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두 시간에 한번씩 누워서 다리를 심장 높이보다 높게 올려 놓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박수 체크 몸을 움직여도 심장 박동수가 110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행동을 해야 합니다.
정기 검진 의사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호흡 곤란이 심해지거나 몸이 많이 붓는 등 신체 상태에 변화가 있을 경우 담당 의사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