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복용 영양제로 각광받고 있는 오메가3. 혈중 중성 지질 개선,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건조한 눈 개선, 치매 예방 등 다양한 효과가 입증되어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종류도 가격도 무척이나 다양해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허다하다. 오메가3를 선택하기 위해선 '원료, 형태, 산패도, 함량'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 김지영 약사가 자세히 설명했다.
◆현명하게 오메가3 고르는 방법◆1. 원료오메가3는 양질의 제품을 선별하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일반인이 원료를 하나하나 확인해가며 제품을 고르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가장 쉽고 편리한 방법은 유명 원료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김지영 약사가 말했다. 유명 원료사들은 순도, 산패도, 환경 호르몬, 중금속, 방사능 검사 등을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한다. 따라서 보다 안심하고 제품을 복용할 수 있다.
2. 형태오메가3의 형태는 제품의 순도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오메가3의 형태가 중요한데, 크게 tg, ee, rtg 3가지로 분류된다. 이 중에서도 이중 소화관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 rtg 형태를 가장 추천한다고 김지영 약사가 언급했다. rtg는 자연 분자 형태와 유사한 분자 구조를 가진 epa와 dha 함유유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오메가3는 어유가 주된 원료이기 때문에 중금속 노출을 우려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과도한 열이나 핵산을 사용하는 대신 저온에서 이산화탄소를 용매로 원료를 분리시키는 저온 추출 및 초임계 추출 공법으로 제조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러한 공법이 사용된 제품은 핵산이나 중금속의 잔류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3. 산패도오메가3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불포화지방산으로 산패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산패된 오메가3를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독이 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산패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낱개 포장, pvdc 포장, 알루미늄 포장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pvdc 포장은 일반 pvc 포장보다 밀도를 높여 산패를 막을 수 있다. 추가로 알루미늄 포장이 되어 있으면 공기와 습기를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반면, 제품을 하나의 통에 담아낸 것은 뚜껑을 여닫으며 산소와 지속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산패가 더욱 빨리 진행될 수 있다.
4. 함량오메가3의 함량을 확인할 때는 epa와 dha를 더한 총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혈중 중성 지방 개선 및 혈행 개선에는 500~2,000mg, 눈 건조함 개선에는 600~1,000mg, 기억력 개선에는 900~2,000mg을 추천한다. 또한, 오메가3의 기본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복용 함량 약 1,000mg 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김지영 약사가 말했다.
도움말 = 김지영 약사